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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미국주식] 배당주 필립모리스(NYSE:PM) 배당,아이코스 성장전망

by Giovannis 2020. 8. 4.

대표적인 미국 배당주인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을 살펴보자. PM은 미국을 제외하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미국계 다국적 담배 및 담배 제조 회사다. 2008년 3월 분사 전까지 PM은 알트리아 그룹(MO)의 운영회사였다. 알트리아는 현재 미국 내수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PM은 다른 모든 곳에서 판매되고 있다.

 

한국의 KT&G도 마찬가지로 비만이 흡연보다 더 많은 사망자를 낸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담배 주식들은 늘 나쁜 평판(시장가치)을 얻고 있다. 펩시코(PEP)나 코카콜라(KO)와 같은 식품 주식은 이러한 마이너스 프리미엄(?)을 얻지 못한다. 

→이러한 대형 담배회사의 주주라는 것에 대한 보상으로 더 높은 배당 수익률을 받을 수 있다.

 

-연례보고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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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usiness and Brands

PM은 벤슨앤헤지스와 말보로 등 시장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국제적으로 우세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브리티시 아메리칸 토바코 PLC(BTI 또는 BAT), 임페리얼 브랜드 PLC(OTCQX:IMBY 또는 IMB) 및 재팬타바코(JT와 경쟁하고 있다. 중국을 제외한다면 사실상 MS 1위.


HTU와 IQOS


PM은 감소하는 수익 기반에 의해 가해지는 엄청난 압력을 알고 있었다. 예를 들면 주식 수 감소와 직원 수 감소 (오늘날 7만 3,500명 대 2013년 9만 1,100명)를 포함한 복수의 레버리지로 상쇄하려고 노력해왔다. 그중에는 IQOS Original Smoking이나 IQOS가 대표적이다. PM은 이러한 가열 담배가 일반 연초 담배보다 훨씬 덜 위험하다고 주장해 왔으며, 똑같이 즐겁지만(?) 덜 치명적인 흡연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결과가 보이기 시작한다.

출처: PM Q2-2020


전 세계 담배 브랜드 판매액 TOP 15 중 IQOS가 6위와 7위 사이일 정도로 큰 성장을 했다.

 

IQOS는 흡연자들뿐만 아니라 비흡연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담배에 있는 위험 화합물이 모두 들어 있지 않아 위험 저감 효과가 있는 상품으로 광고하고 있다. 실내 공간에서도 많이 허용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다. 동시에, 그것은 전통적인 담배가 가지고 있는 고약한 맛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이것은 세계 최고의 것이며 PM이 가장 큰 진전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 

총 IQOS 사용자 수는 2018년에 비해 두 배로 증가했으며 PM의 전자담배 사업은 이제 시작일지도 모른다. 흡연자들이 PM의 담배 브랜드에서 같은 회사가 제조한 HTU로 바뀌면서 확실한 시장장악을 준비하고 있는 듯하다. 특히 동남아에서 매출이 공격적이다.


재정상태와 배당금

PM은 현재 주당 $4.69(6.1% 수준)를 지급한다. 분명한 점은 알트리아와 PM 모두 배당성향이 매우 강하다는 것이다. 참고로  필립모리스는 2008년 스핀오프 이후 배당을 해왔고 이후 12차례 배당을 늘렸다. 알트리아의 가장 최근의 증가를 포함하여 51년 만에 55개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그들의 핵심 가연성 사업체들은 모두 그들의 배당금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많은 양의 현금을 창출한다. 그러나 현 한 해는 양사의 지급 비율을 과거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강조해왔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지난 12개월 동안 알트리아의 배당금은 회사의 무상 현금흐름의 74%를 필요로 했다. 필립모리스의 배당금은 회사 무료 현금흐름의 104%를 필요로 했다.

 

임페리얼 브랜드(OTCQX:IMBY)는 COVID-19 대유행으로 결국 배당금을 삭감하게 되었는데, 알트리아는 최근 51년 만에 55번째로 배당금 인상을 발표하였다. 이는 경영진이 주주들에 대한 지속적인 헌신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필립모리스도 배당을 유지해왔고, 강력한 성과로 볼 때 다음 분기에 배당금 인상이 충분히 기대된다.(?)


PM의 지급 비율은 MO의 지급 비율보다 높다.


결론

쇠퇴하고 있는 핵심 사업(연초담배)은 잘 알려져 있지만 HTU 성장 스토리는 2-3년 내에 그러한 감소들을 상쇄하기 시작해야 한다. 

알트리아는 막대한 배당수익률 덕분에 배당 가능성이 더 높은 반면 필립모리스는 다른 모든 부문에서 MO를 제쳤다. 이미 엄청난 수율과 높은 품질, 다양화, 가치와 모멘텀을 고려했을 때 비연초 담배 부분에서의 PM의 미래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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