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ETF &펀드]운용수수료 비교 방법 (Voo vs SPY)

by Giovannis 2020. 1. 24.

많은 분들이 노후대비를 위해 국내외 ETF, 펀드 등을 통해 장기식 적립투자를 하고 있다. 자산운용 회사들에 연간 지불하는 운용 수수료에 따라 장기투자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자.


유사한 ETF 또는 펀드를 두 개 비교하고 운용비용 비율이 얼마나 증가하면 투자 성장이 얼마나 큰 차이를 야기시키는지 확인해보자.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기본 투자 정보와 함께 2가지 비용 비율을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다 같이 꼼꼼하게 비교하고 장기 투자해서 부자 됩시다.

 

Expense Ratio Calculator

How much will that added expense ratio potentially hurt your investment growth? Find out here with our interactive Expense Ratio Cost Calculator!

www.begintoinvest.com

사이트에 나와있는 예를 들어보자, 만약 당신이 현재 1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고, 6퍼센트의 수익률로 매년 5천 달러를 추가적으로 적립식 투자한다면, 향후 30년 동안 지출 비율이 0.1%인 ETF 혹은 펀드와 지출비율이 0.75%인 상품의 차이는 5만 1천 달러가 될 것이다.

($51,000 = ₩60,000,000원)


충격적이지 않습니까?..  복리의 마법이다. 진실은 당신이 매년 지불하는 비용보다 더 큰 금액을 잃는 것이고(잃지 않아도 되는 돈), 또한 당신이 복합적으로 지불한 수수료에 대한 운용 기회도 잃는다는 것이다! 만약  1,000달러의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고 재투자됐다면 그 금액이 모이고 모여 어마어마한 숫자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SPY ETF와 VOO ETF가 있다.  장기투자 시 벌어지는 차이는? 어마어마할 것이다.

(운용사의 자산규모나, 히스토리들이 중요하긴 하겠지만.. )

SPY (0.3%) - VOO(0.03%)

특히 국내 운용 상품들 수수료 체크 잘 하자. 

복리의 마법.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