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미국 배당주] 알트리아(MO) 2020년 전망(Feat.죄악주,대마초,고배당주)

by Giovannis 2020. 1. 19.

 

알트리아(NYSE: MO)는 미국의 대표적인 고배당주(6~8%) 중 하나이다. 

액상 담배에 대한 끊임없는 규제 및 연초 담배의 수요 감소에 대한 이슈들로 인하여, 17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끝없는 추락 중이다.  

하. 지. 만. 알트리아는 다양한 자산의 사업 포트폴리오가 인상적인 회사다. 이 자산들은 그 회사의 전통적인 담배 사업을 충분히 Hedge(?)할 수 있다고 본다.  알트리아의 다른 유망 기업에 대한 지분과 성장하는 시장(예를 들면 대마초)에서의 강력한 현금 흐름 잠재력은 알트리아가 강력한 장기 수익을 창출할 회사로 만들 것으로 충분히 예상된다. 각종 규제들 그 자체로 인해 알트리아는 경제적 해자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주가부터 살펴보자.


알트리아 비즈니스 개요

우리가 볼 수 있듯이, 알트리아는 많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왼쪽에는 그 회사의 담배 포트폴리오가 있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담배 브랜드인 말보로, 수익률이 높은 인기 있는 시가와 틈새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중간에는 그 회사의 불연성 담배 부문이 있다. 여기서 이 회사는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 주울(JULL)에 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 회사는 또한 씹는 담배와 다양한 금연 투자를 하고 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그 회사의 투자가 있다. 이는 단지 930억 달러에 불과한 그 회사의 시가총액을 감안할 때 상당히 중요하다. 미셸 와인 에스타츠(Michel Wine Estates)는 미국 10대 와인 생산업체로 A-B InBev(NYSE:B)UD)는 세계 맥주 산업의 선두주자다. 참고로 이 회사의 A-B 인베브 지분만 140억 달러, 연간 배당금만 3억 달러 이상이다.

마지막으로, 크로노스 그룹에 대한 이 회사의 10억 달러 이상의 투자다. 크로노스 그룹은 최근 세계에서 가장 큰 합법적인 대마초 시장이 된 캐나다에서 가장 큰 대마초 회사 중 하나이다. 게다가, 그것의 미국과 가깝다는 것은 미국의 잠재적 합법화가 회사의 확장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담배산업 리스크와 전자담배


그러나 알트리아는 치명적이고 중독성 있는 성격 때문에 담배가 서서히 줄어드는 사업이라는 잠재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와 동시에, 전자담배에 대한 업계의 위험은 서로 다른 소송의 대상이 되거나 회사의 강력한 입지가 스타트업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
전통적인 담배 산업에서는 담배의 양이 감소하고 있다. 감소율은 2015년 0.5%에 불과했던 것을 2019년 5.5%로 계속 높아지고 있다. 이 회사와 FDA는 최저 흡연 연령을 21세로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어서 감소 폭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연간 5.5%의 하락은 10년 만에 시장의 절반이 감소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미국의 흡연자 비율이 증가하는 인구로 인해 부분적으로 완화되면서 한동안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미국 흡연자의 비율은 70년대 초의 40% 이상에서 현재 20%를 조금 넘는 수준으로 올라갔다. 그것은 50% 감소했지만 알트리아는 특히 담뱃값 인상 정책을 펼치면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선방(?) 해냈다.

물론 한국도 그렇지만 미국내에서 상당한 돈이 담배에 쓰여진다. 미국 전역에서, 연간 수입이 3만 달러 미만인 사람들 중 흡연자들은 연간 가계 수입의 14.2%를 담배에 소비한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연초 사업에는 분명 성장의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즉 장기적으로는 담배 시장이 계속 하락할 것이다.

하지만 전자담배는 잠재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소비자에게 제품을 배달하는 방법(연소 및 부산물, 보다 순수한 니코틴 배송)에서 더 안전할 뿐만 아니라, 회사가 마진을 개선하도록 도울 수 있다. JULL은 담배보다 더 비싸게 팔리고 니코틴 소금 성질은 담배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트리아는 JULL에 큰 투자를 함으로써 시장을 이용했고, 그 결과 필립 모리스의 iQOS 라이선스와 결합하여 시장 최상위에 올려놓았다. 그러나 JULL의 설명처럼 전자담배 시장은 경쟁에 개방되어 있고 디자인에 대한 최소한의 특허 보호(즉, 일부 회사들은 주울을 쉽게 모방할 수 있다)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JULL 스스로도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이를 보여줬다.

전통적인 담배 시장에서는 담배 주계약 협정이 모든 신규 진입을 사실상 중단시켰다. 그러나 규제당국이 전자담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바를 늘리기 전까지는 전자담배가 이 회사의 전통적인 사업모델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그러나 알트리아의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가격 인상 능력, 저조한 하락은 이 사업에서 계속 강력한 현금흐름을 얻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죄악주의 매력
장기적으로 알트리아는 죄악의 매력으로 이득을 볼 것이고, 이로 인해 회사는 강력한 장기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상..)
예를 들어, 카나비스(대마초)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불법 마약이다 - 심지어 100억 달러를 버는 거대한 멕시코 카르텔도 여전히 대마초로 그들의 돈의 반을 번다. 캐나다는 최근 합법화를 지향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미국인들이 합법화를 지지하고 있다. 

규제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는 대형 담배회사와 그들의 상품으로 바뀔 것이다. 규제가 모조품과 모방 제품을 제한하기 시작하면서 이것은 특히 사실이다. "죄악"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는 알트리아가 향후 몇 년 안에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것을 훨씬 더 쉽게 만들 것이다. 담배 시장의 하락세를 대신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성장이 요구된다.

죄악의 매력은 알트리아의 성장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지적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는 그 회사의 담배 감소세가 전자담배, 대마초 시장, 술의 새로운 기회로 대체될 것으로 기대한다.

알트리아 현금흐름과 주주환원
알트리아는 강력한 현금 흐름과 주주 수익을 창출한다. 연 7% 수준의 배당으로, 대다수 주주가 알트리아 주식을 꾸준히 HOLD중인 이유일 것이다.

알트리아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긴 배당 이력을 가지고 있고 그 배당금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주력해 왔다. 그 회사의 배당금은 분기당 약 0.84달러, 그 다음으로는 그 회사의 최근 분기 EPS가 1.19달러/주식이다. 그것은 회사가 사용할 수 있는 주당 약 0.35달러를 남겨둔다. 이 회사의 EPS 성장은 2020-2022년 연간 5-8%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는 연간 배당금 증가율을 5~8%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알트리아는 280억 달러의 빚을 지고 있다. 배당 후, 그 회사는 약 16억 달러의 잔여 자본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이 빚을 갚는 데 18년을 의미한다. 이는 취득한 부채의 상당한 양이며 2000년 이후로는 큰 수익으로 환산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것은 그 부채의 절반 이상인 최근의 대규모 투자를 현금으로 바꾸는 것에 달려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거의 7%의 배당수익률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나를 포함하여, 작년 여름에 투자한 사람들은 불과 몇 년 안에 8% 이상의 비용수익률을 가질 것이다. 알트리아의 배당성장의 역사는 여기서 강력한 주주 보상을 의미한다.

동시에 알트리아는 주주들의 수익을 높이기 위해 주식 수를 줄이는데 전념하고 있다. 그 회사는 지난 10년 동안 매년 약 1%씩 미불 주식을 줄였다. 그 회사는 그 회사의 지속적인 EPS 성장을 지원할 10억 달러의 내년도 투자 회수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개인적으로, 나는 그 회사가 빚을 줄이는 데 더 중점을 두는 것을 보고 싶다.

▶결론
알트리아는 위험이 없는 투자가 아니다. 그 회사는 세속적으로 쇠퇴하는 시장에 있다. 알트리아는 담배의 가격을 올리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연초 담배의 가격은 이미 사람들의 수입(Income)의 상당한 부분이고.. 연초 담배로부터의 성장은 제한적이다. 그러나 알트리아는 여전히 A-B인베브 지분, 크로노스, JUUL 지분 등 다수의 다른 양질의 기업에 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대마초의 시장은 매우 크고 성장중이며, 합법화는 엄청난 변화를 만들어 낼 것이다. 전자담배와 대마초에 대한 추가적인 규제가 회사의 입지를 공고히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런 규제들 속에서 새로운 기업들이 담배 & 전자담배 시장에 진입하려 할까?

하지만 알트리아는 시장으로부터 먼저 처벌(?)을 받았고 투자자들은 과잉 반응을 보였다. 거의 7%의 높은 배당률과 밝은 미래를 앞두고 있다. 현재 투자자들은 회사의 전망에 근거하여 7.25% - 8.59%의 배당 수익률을 내는 동시에 여러 가지 촉매제를 가진 회사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지켜보자 알트리아(M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