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미국주식] 데이타도그(DATADOG,DDOG) 성장여력은 충분

by Giovannis 2020. 11. 20.

cloud 기반 서비스 시장은 2023년까지 총 370억 달러 규모로 전망된다. 데이터독이 이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수 있을까?
단기적으로 부정적인 측면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기업 중 하나가데이터독(DDOG)이다. 그러나 장기투자로서는 여전히 온전하며 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사업 분석

데이타독은 인프라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로그 관리에 주력하는 SAAS 기업이다. 업계 경쟁사들과 비교한 데이타독의 주요 판매 포인트는 단일 플랫폼에서 고객의 전체 기술 스택에 대한 통일된 뷰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 통합 모니터링 및 분석 플랫폼은 모든 이해 당사자가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개발 팀과 운영 팀 간의 사일로를 세분화한다.

The Forrester Wave™: Intelligent Application And Service Monitoring

데이타독은 운영 및 개발 전문가가 모두 게임 속 스킨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각도에서든 응용 프로그램 성능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구축된 SAAS 기반 솔루션을 제공한다. 통합된 대시보드는 성능 문제 및 협업 및 알림 도구를 위한 통합 문제를 해결할 때 실무자를 컨텍스트 상태로 유지한다. 고객들은 이 솔루션이 이전에 구축한 툴보다 훨씬 더 뛰어난 가시성을 제공하므로 정확한 문제 해결 데이터로 무장한 직원이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예를 들어, Datadog의 서비스에 대한 일반적인 사용 사례의 간단한 예는 클라우드 기반 앱 제품을 보유한 기술 회사일 것이다. 운영팀은 앱이 다운될 경우 앱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싶어한다. 그러면 운영팀은 앱의 고장 부분을 파악하여 해당 문제를 적절한 개발팀에 적절하게 에스컬레이션할 수 있다. 비즈니스 리더는 장애가 발생할 경우 경고를 받을 수 있으며 고객 관리에 대한 적절한 예고를 받을 수 있다. 회사 플랫폼의 활용 사례는 IT 부서를 넘어선다.


데이타독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간단하고, 클라우드 애그노스틱하며,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많다. 그 회사는 7개의 제품을 가지고 있는데, 그 제품 자체로는 인상적이지만 합치면 부품 합보다 더 가치가 있다. 동사는 또한 최근 연례 사용자 회의에서 8개의 신제품을 발표했다. 시큐리티 모니터링, 인시던트 관리 등 일부 제품은 특정 고충점을 직접 해결해주기 때문에 특히 유망하다.
이 회사는 또 '데이터독 마켓플레이스'를 론칭해 '데이터독파트너스가 개발 및 협업 플랫폼으로 삼아 제3자 통합, 모니터링 툴 등 맞춤형 앱을 구축해 고객과 데이터독 커뮤니티에 일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데이타독 플랫폼에 존재하는 많은 데이터를 감안할 때, 나는 판매포스(CRM) 기능이 제3자 앱에 의해 확장되는 방식과 유사한 플랫폼의 사용 사례를 크게 확장하는 시장을 볼 수 있다.

 

참고

Datadog’s new incident management feature 

Datadog New Marketplace

리서치업체 가트너는 이 회사의 10-K에서 공개한 바와 같이, IT 운영 관리 시장은 2023년까지 총 어드레스 가능한 시장이 37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데이터독은 사내, 클라우드 또는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시장의 상당 부분을 점유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경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이는 코로나바이러스 유행에 의해 가속화되었을 뿐이다.

단기적으로는 성장이 느릴것이다.(Q3 2020 financials.)

단기적 성과 측면에서 데이터독은 최근 2020년 3분기실적을 발표했다. 분기 매출은 154.7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했다. 그 회사는 그 분기에 930만 달러의 영업 손실을 보았다. 하지만 비GAAP 조치를 이용해 영업이익은 1380만 달러였다. 비GAAP 차이는 주로 주식기준보상 및 취득한 무형자산의 상각으로 발생한다.


이번 분기 말 현재 데이터독의 연간 반복수입 10만 달러 이상 고객은 1,10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727명에 비해 52% 증가했다. 그러나 분기별 호조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지난 몇 주 동안 약간 틀에 박혀 있다. 이는 주로 주식의 급상승으로 경영진의 지도가 낮아진 데 따른 것이다. 경영진은 2020년 4분기에 1억6200만 달러에서 1억64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는 이번 분기 실적 대비 4.7%에서 6.0% 성장에 불과하다.
경제불안시 IT예산이 긴축되면서 내년 분기와 내년의 지침이 더 약해지는 것은 별로 걱정되지 않는다. 대다수의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을 시작할 뿐이기 때문에 아직 프로세스에 적절한 분석 및 모니터링 툴을 구축하지 못한 것으로 의심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이야기는 그대로 남아 있다.


그러나 기술적 분석의 관점에서 볼 때, 그 주식은 향후 몇 주 동안 약세의 가능성에 직면해 있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하지만,  데이타독이 올해 몇 가지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고 믿는다. 위에서 논의한 신제품과는 별도로, 이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NASDAQ:MSFT)와의 전략적 제휴를 발표하여, 애져 콘솔에서 데이타독을 직접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데이타독과 애져 영업팀도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기업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다. 데이터독을 이미 Azure 고객들에게 쉽게 제공할 수 있게 되면 다른 비클라우드 모니터링 제품들을 교차 판매하기가 훨씬 쉬워질 것이다. 이 회사는 또한 구글 (GUG) (NASDAQ:이 회사 제품 오퍼링의 강점을 보여주는 GUGL)과 아마존(AMZN)이다. 실제로 데이터독은 최근 '2020 AWS 공공 부문 파트너상'의 일환으로 '베스트 미션 기반 데이터 솔루션'을 수상했다.

벨류에이션

Datadog에 대한 일반적인 논쟁은 그 회사가 764배의 순익과 49배의 판매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그 회사의 현재 가치 평가다. 데이타독은 현재 비싼 주식이지만 기술 회사에 관한 한 당신이 지불하는 것을 얻는다. 그 회사는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으며 여러 출처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경제상황으로 인해 IT예산이 빡빡한 것과 관련해 단기적인 역풍이 불고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다. 데이타독의 TTM 매출은 4억8080만달러로 TAM이 예상한 370억달러의 일부에 불과하다.


이런 차원에서도 경기가 회복되고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되는 지금으로부터 3~5년 뒤 기업이 어디에 있을지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데이터독은 좋은 매수라고 믿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