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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SQUARE,SQ,ARKF] 스퀘어, 핀테크 시장과 함께 성장중

by Giovannis 2020. 9. 16.

※주린이의 스퀘어(SQ)에 대한 시사점 기록
1. CEO

일론 머스크가 없었다면 TSLA는 아무것도 아니였을듯??. 그리고 그 머스크가 페이팔을 팔았다. 지금의 스퀘어는 머스크가 페이팔로 하고 싶었던 것 중 상당 부분을 하고 있다. 잭 도시(SQ CEO)는 트위터(TWTR)와 스퀘어(SQ)에서 성공을 입증한 사람이다. 인터뷰 들어보자. 괜히 페이팔 마피아가 아닐 것!
2. 캐시 우드, 페이팔과 스퀘어.

두 가지를 모두 소유하고 싶다면 ARKF를 사야 하나? 왜 캐시 우드는 SQ를 더 선호할까?
3. 캐시앱과 벤모

벤모에 대해서는 대화에서 흔히 쓰여서 많이 들었는데 아직 캐시앱에 대해서는 감이 안 온다.
4. 비트코인과 금융거래(캐시앱)

고집스럽게 비트코인 거래를 붙잡고 있는 데는 이유가 있는듯 함. 달러 표시는 아니지만 블록체인의 안전망이 있는 '인터넷 통화'를 손에 넣을 수 있다면 마스터카드, VISA, 모든 은행을 떨어뜨릴 수 있을지도? 
5. 과열

단기적으로는 너무 빨리 올랐다.

 

Cathie Woods가 사랑해서 최근에 더욱 유명해진 핀테크 기업 스퀘어. 스퀘어(SQ)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핀테크 기업 중 하나이다. 초기에는 중소기업을 위한 POS(Point-of-Sale) 솔루션 제공업체 및 결제 프로세서로 전문화하던 이 회사는 판매자가 창업, 경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통합한 종합상거래 생태계를 구축해 서비스를 확대했다. 가맹점 외에도 P2P 결제, 제로 커미션 거래 등 보다 편리하고 몰입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젊은 이용자층을 공략하는 등 캐시앱으로 소비자 시장 공략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2020년부터 판매자와 캐시앱 생태계를 기반으로 결과분류를 시작했다. 비트코인 매출을 제외하면 판매자 생태계가 전체 매출의 4분의 3에 가까운 다수를 차지한다. 캐쉬앱이 남은 매출을 차지하지만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 및 SaaS로 판매자 생태계 시스템 강화

스퀘어의 판매자 생태계는 핵심 결제 처리 능력을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다. 중소기업과 상인들에 힘을 실어주는 데 초점을 맞춰 2019년 거래액 또는 총결제액('GPV,gross payment volume')에서 106 bln을 처리하며 2mln 이상으로 가맹점 기반을 키웠다. 


가맹점은 주로 식음료(26%), 소매(17%), 미용 및 퍼스널케어(11%) 업종의 셀러로 구성됐다. 코로나 대유행으로 상인들이 문을 닫을 수밖에 없게 되자 GPV가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GPV가 전년 대비 약 15% 감소하는 데 그치는 등 그 영향이 우려되지 않고 있다. 스퀘어가 상인들의 온라인 채널 전환을 지원함에 따라 온라인 GPV는 전년 대비 50% 성장률을 상쇄했다. 규제가 완화되고 소비지출이 회복되기 시작하면서 GPV는 더욱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복구 단계를 넘어 볼륨이 계속 증가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GPV는 팬더믹이 유행하기 전부터 조금씩 증감률이 감소하고 있었다. 경영진은 이를 페이팔(PYPL)과 같은 경쟁사들의 대규모 상인들을 위한 치열한 경쟁에 반영했다. 그러나 이 회사는 5년 전 39%에 비해 현재 52%를 차지하고 있는 12만5,000달러 이상의 결제대금을 가진 상인으로 분류되는 대형 상인들을 여전히 성장시키고 유치하고 있다.

 

P2P와 암호화폐 볼륨 급증의 혜택을 받는 캐시앱 생태계

2013년 출시된 캐시앱은 이용자가 서로 송금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다. 이는 스퀘어가 소비자 시장에 도달하는데 성공했음을 나타내는데, 월 30mln 이상의 액티브 유저들이 전년 대비 60%의 증가율을 기록함으로써, 가장 치열한 경쟁자인 벤모(Paypal)를 앞지르고 있다.

Source: Square, Paypal, Ark Invest, Bankrate

Paypal은 더 큰 시장에 걸쳐 더 넓은 범위를 가진 더 큰 사용자 기반을 가지고 있지만, Cash App의 성공은 다음과 같은 핵심 P2P 결제 서비스를 보완하는 보다 강력한 기능들에 기인한다. ARK ETF들에서 SQ의 비중이 높은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일까싶다.

 

-캐쉬 카드
-직접예금
-부스트
-주식 및 가상화폐 거래

 

P2P 이체 및 서비스 수익과 함께 은행 계좌 대신 사용자의 현금 앱 잔액과 연동되는 직불카드인 캐쉬카드에서 직접 예금을 통해 거래 수수료를 벌어들인다. 캐시카드는 인기를 끌며 7mln 사용자로 성장해 1년 전보다 2배가량 늘었고, 미국 카드 사용액이 대부분 줄었음에도 분기별 50%라는 인상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올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116% 증가한 가입 및 서비스 성장에 기여했다. 신규 사용자가 예금이나 청구서 지불에 사용할 직접 예금 계좌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도록 카드를 더욱 통합하고 있어 사용량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본다.

케시 우드가 주장하는 핀테크 시장의 성장성을 지켜보자

Valuation

스퀘어는 이상적인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의 원리를 바탕으로 구축되어 기술을 활용해 디자인된 전체적인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통합하여 고객에게 원활하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소외계층에 힘을 실어준다. 자영업자들과 캐시앱 생태계에 가치를 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어 사용자와 보다 깊은 관계를 발전시키고 고객 유지력을 구축해 수익화 기회의 다양한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주식은 이미 129% YTD 상승했고, 과대평가 됐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P2P 결제 채택 증가와 급증하는 가상화폐는 말할 것도 없고, 전자상거래와 비접촉식 결제 솔루션 상승으로 판매자 생태계에 후폭풍이 불어 닥치면서 이익을 얻는 회사의 장기적인 잠재력을 계속 믿고 있다.게다가, 그 회사는 아직 국제 시장에서 그것의 완전한 성장 잠재력을 실현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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