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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상식

델파이 기법 예시, 설문지 작성 방법, 장단점과 적용사례 분석

by Giovannis 2023. 5. 14.

델파이 기법은 질문지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참여자들과 1명의 진행자가 필요합니다. 보통 3라운드 이상 진행되며, 질문지에 전문가들이 익명으로 대답을 합니다. 주로 사건 발생 가능성과 그 가능성 예측에 델파이 기법 사용됩니다.

 

델파이 기법 예시

델파이 기법이란 공통된 합의가 도출될 때까지 질문을 사용하여 정보를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크게 전문가(참여자)와 진행자가 필요합니다. 델파이 기법 진행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 라운드 기준입니다.

  • 전문가 - 질문지에 대한 답변 작성
  • 진행자 -  답변 수집 후, 요약하여 답변 요약 보고서를 각 전문가들에게 제공
  • 전문가 - 요약보고서를 읽고 각 전문가들의 의견에 대해 동의/비동의 의견 제출
  • 진행자 - 요약보고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또 다른 질문지 다시 작성
  • 다음 라운드 진행
  • 구성원의 공통된 합의가 나올 때까지 진행(보통 3차례)

델파이 기법 장점

델파이 기법은 조직에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없을 때 사용되는 방법론입니다. 델파이 기법 장점입니다. 익명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므로, 1명의 전문가에 의존하여 편견이 발생하는 일을 방지합니다. 

 

서면으로 진행되며 간편하고 구조화된 정보 수집을 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한국 문화에 잘 맞다고 생각합니다. 델파이 기법은 후광효과로 부터 자유롭습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한 전문가가 권위적이고 유명할 경우(토론을 지배할 가능성이 높을 경우)
  • 정치적이거나, 불편한 문제(본능적으로 신분을 숨기고 싶어 하기 때문)
  • 회사 혹은 조직이 집단적 행정 조직일 경우

델파이-기법-예시

델파이 기법 설문지

델파이 기법 설문지 작성 방법입니다. 시작하기 앞서 점검 사항입니다. 전문가와 진행자 자격 요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양측 모두 문제와 목표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진행자 : 중립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 데이터 수집 및 연구 관련 경력자
  • 전문가 : 프로젝트 또는 특정주제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조직원 혹은 외부 전문가

1차 설문지 작성 방법입니다. 전문가가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할 수 있도록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는 본인의 신원을 공개하거나 유추할 수 있게 해서는 안됩니다. 델파이 기법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2차 설문지 작성은 1차 설문지에서 나온 답변을 기반으로 작성합니다. 각 전문가들의 답변에서 유사점을 찾은 후 소거법을 사용합니다. 맥락에서 벗어난 해결책들은 제외해 나가야 합니다.(비동의된 답변들)

  • 1차 설문지에서 나온 답변이란 전문가들 사이에서 합의된 답변을 말합니다.(동의된 답변들)
  • 이 부분이 델파이 기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3차 설문지는 2차 설문지 작성과 동일한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작성합니다. 이 과정을 토대로 충분한 정보를 수집했다고 판단되면 진행자는 델파이 기법 사용을 멈춥니다. 

 

델파이기법 이론에 따르면 통상적으로 3차 설문 조사 후 전문가들은 합의에 도달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조직은 앞으로 있을 사건에 대해 명확한 시각과 아이디어를 수집하게 됩니다. 여기서 나온 예상되는 위험, 아이디어에 대한 전략 개발을 진행합니다.

 

델파이 기법 장단점

델파이 기법 장단점 알아보겠습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기법이 토론 보다 나은 이유입니다.

  • 협업 : 익명성을 이용해 전문가가 선입견 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공평 : 진행자는 모든 전문가의 의견을 동등하게 평가합니다. 개인이 우선됩니다.
  • 합의 : 각 전문가들은 타 전문가들의 의견에 대해 평가를 진행합니다.(요약 보고서 평가) 이로 인해 의견 불일치를 줄일 수 있습니다.
  • 효율성 : 토론 준비과정 없이 효율적으로 전문가의 아이디어 도출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델파이 기법 단점입니다.

  • 1차 설문 답변 이후, 전문가들은 유사한 질문에 계속해서 답변해야 합니다.
  • 전문가 간의 토론 및 의견 수렴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상호 소통이 안 될 수 있습니다.
  • 다수 합의된 결과가 꼭 해결책 혹은 정답이 아닙니다.
  • 진행자(퍼실리테이터)가 진행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서면 작업)

델파이 기법 예시

해외 논문에서 가져온 델파이 기법 적용 사례 및 델파이 기법 예시 보겠습니다.

  • 예시 : 미국 정부가 특정 지방 자치 단체의 십대 임신수에 대한 정보 수집
  • 전문가 : 지방 도시를 잘 아는 전문가
  • 진행자 : 분석 수행 및 전문가에게 설문 조사 작성

또 다른 예시입니다. 이번엔 라운드별 진행과정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예시 : 제품이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합의
  • 전문가 : 해당 조직의 상위 50명

진행자는 1라운드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전문가에게 합니다. 각 항목에 대해 1 ~ 5까지 점수를 줍니다.

목표 A B C D
팀 생산성 향상 1 2 5 3
제품 가격대 다양화 4 3 3 1
영업팀 인력 확충 3 4 4 4
고객에게 더 빠른 피드백 제공 5 2 2 2
기타 5     5

전문가 A와 전문가 D만이 기타 의견에 대해 5점을 주었습니다. 2명이 제시한 기타 의견은 같았습니다. 회사를 독일로 확장하자는 내용입니다. 이에 따라 2차 설문지에 독일 사업 확장에 대한 의견을 설문지에 추가로 넣습니다. 

 

2라운드 진행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2차 설문에서 독일 출시에 동의하였습니다. 회사는 독일 출시에 대한 의견이 편차가 낮고 분산도 낮았기 때문에, 독일에서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합니다.

 

어떤 조직이든 목표 달성을 위해 문제에 직면합니다. 델파이 기법을 잘 활용하면 최종 목표에 도달을 쉽고 깔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델파이 기법 예시와 종류 장단점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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