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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동남아시아 아마존] 씨그룹,Sea Limited(NYSE:SE) 강한 성장세와 위험요소들

by Giovannis 2020. 10. 19.

Sea Limited(NYSE:SE)는 동남아시아의 온라인 게임, 전자상거래, 디지털 결제 분야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성장 잠재력이 엄청난 업종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매력적인 기회가 있는 국가에서도 입지를 다지고 있다. 경영이 잘 되고 있고, 최근에는 수익 증가가 눈부시다.
이 회사는 아직 수익이 나지 않고, 씨리미티드사는 미국 투자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아 글로벌 증시가 다시 한번 하락할 경우 주가 하락에 취약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사업은 장기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의 혜택을 받을 것이며, 앞으로 수년 동안 엄청난 잠재력이나 이익을 제공할 것이다.

딱 맞는 나라들에게 딱 맞는 사업들을 제공한다.

동남아시아에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가 포함된다. 이 지역은 5억 7천만 명의 인구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 중 하나이다. 동남아시아의 경제 성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5%로 다른 지역보다 크게 앞섰다.

Source: Google, Temasek, and Bain & Company. e-Conomy SEA 2019

 

The internet economy in Southeast Asia grew 40% in 2019, exceeding $100 billion in gross merchandise value across the online travel, e-commerce, online media, and ride-hailing sectors. The industry is on track to generate $300 billion by 2025.

Source: Google, Temasek, and Bain & Company. e-Conomy SEA 2019

 

전자상거래의 성장은 최근 몇 년간 예상을 뛰어넘어 소비자 행태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 지역의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전자제품과 같은 물건을 살 뿐만 아니라 식료품이나 개인 관리 상품과 같은 일상용품들도 점점 더 많이 구입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단기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인해 가속화될 것이다.
최근 4년간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산업은 2015년 55억달러에서 2019년 380억 달러 이상으로 7배 급증했다. 이 부문은 2025년까지 15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게임, 전자상거래, 디지털 결제 등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고성장 산업으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경제성장과 중산층의 소득 수준 상승, 소비습관 변화 등으로 동남아 지역 확장의 기회가 특히 매력적이다. Sea Limited보다 이러한 뛰어난 기회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더 좋은 회사는 없다.

삼위일체 Sea Limited

온라인 게임에서는 가레나, 전자상거래에서는 쇼피, 온라인 결제와 디지털 지갑에서는 씨머니 등 3대 부문을 통해 운영된다. 2019년 4분기 재무실적은 매출 증가 측면에서 실로 돋보였지만 일부 수익성 지표가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손해를 보고 있다.
분기 동안 조정된 총 수익은 9억 9,91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3.5% 증가했다. 총이익은 2억 6490만 달러로 전년도 같은 분기의 작은 손실이었다. 동사는 지난해 같은 분기에 3억 2500만 달러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데 비해 2억 3000만 달러의 영업손실을 발표했다.
매출과 마케팅 비용이 이윤에 상당한 타격을 주고 있다. 사업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지, 장기적 잠재력을 고려하면 경영진은 현재의 수익성보다 장기적 성장을 우선시하며 옳은 일을 하고 있지만 수익성 부족은 투자자들이 앞으로 지켜봐야 할 핵심 리스크 요인이다.

Source: Sea Limited Annual Report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조정된 매출은 4억7990만 달러로 107.4% 증가했다. 조정된 EBITDA는 2억 6640만 달러로 153.2% 증가했다. 분기별 활성 사용자 수는 3억 5470만 명으로 64.1% 증가했다.
이 회사가 자체 개발한 글로벌 히트게임 '프리 파이어'는 2019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모바일 게임으로 최근 일일 최고 이용자 6000만 명을 돌파했다. 프리 파이어는 4 쿼터와 2019년 한 해 동안 중남미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모바일 게임이기도 했다.

Source: Sea Limited

 

전자상거래에서 조정된 수익은 3억5830만 달러로 182.3% 증가했다. 이 분기 동안 총 상품 가치는 56억 달러로 64.8% 증가했다. 쇼피는 동남아시아와 대만에서 모두 4분기 안드로이드 인앱 평균 월별 활성 이용자와 총 이용 시간 기준으로 쇼핑 부문 1위를 차지했다.

Source: Sea Limited

씨 머니는 2014년 출시됐으며 SEA-Money의 e-월렛 서비스와 쇼피 플랫폼을 시장별로 통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분기별 e-지갑 서비스 유료 이용자는 최근 800만 명을 넘어섰고, 2020년 1월 쇼피의 인도네시아 총 주문 건수의 30% 이상이 이미 씨머니를 이용해 결제됐다.
다양한 제3자 이용 사례와 함께 다른 온·오프라인 가맹점까지 Sea 플랫폼 외부로 e-월렛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Sea Limited는 또한 Shopee의 유기적인 사용자 기반과 이것이 소비자 신용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제공하는 풍부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동남아 성인 4명 중 3명은 금융서비스 이용이 미흡하고 49%는 은행권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수치는 금융 서비스 중단과 금융 포함에 대한 장기적 기회가 지역에서 정말로 두드러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위험요소 및 결론

온라인 게임, 전자상거래, 디지털 결제 등은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기간 동안 상당히 탄력적인 사업이며, 씨그룹은 실제로 여러 나라의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으로 인해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여 혜택을 볼 것이다.


그러나 경영진은 가장 최근의 연례 보고서에서 이 사업이 대유행으로 인해 일부 차질을 빚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부 시장에서는 지방자치단체 정책으로 인해 회사와 물류 협력업체가 영업을 일시 중단하도록 했다. 마찬가지로, 시장 플랫폼에 있는 일부 판매자는 운영상의 제약이나 글로벌 공급망 장애로 인해 활동을 축소하거나 중단하였다.


전반적으로, Sea Limited는 장기적으로 대유행 기간 동안 소비자 습관을 변화시킴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Sea Limited는 더 많은 사용자들을 플랫폼에 끌어들이고 리더십의 위치를 공고히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불황과 공급망 붕괴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게임 사업과 관련된 위험도 근본적 관점에서 적지 않다. 가레나는 프리 파이어 타이틀을 거머쥐며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었지만, 일관성을 갖춘 성공적인 신작 게임을 계속 출시하기는 쉽지 않다. 투자자들은 새로운 게임 출시와 성공률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는데, 이 요인은 회사의 실적에 좋든 나쁘든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Sea Limited는 신흥시장에서 운영되는 고성장 기업으로, 현 단계에서는 수익성이 떨어진다. 최근 며칠 동안 주가가 사실상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모멘텀은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는데, 이는 상승 과정에서 우월한 이익을 전달하는 종목도 추세가 방향을 바꾸면 하락이 더 어려워지는 종목의 여러 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씨유한주식회사는 일반적인 주식시장 혼란시 상당히 변동성이 클 수 있다.


Sea Limited사는 상당히 매력적인 분야에서 시장 선도업체로서 향후 성장 기회를 많이 가지고 있으며 세계 각지에서 영업하고 있다. 그 사업은 분명히 모든 면에서 잘 되고 있고, 전자상거래로의 성공적인 확장은 회사가 계속 잘 실행한다면 투자자들에게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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