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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미국주식] 웨이스트매니지먼트(WM)= Trash + Tech, 전망

by Giovannis 2020. 9. 4.

대표적인 미국 배당성장주인 웨이스트매니지먼트(NYSE:WM)

COVID-19에 따른 경제적 영향에도 불구하고, WM은 2020년 상반기까지 정말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그 주요 원인으로 언론에서는 CSD (Customer Service Digitalization )를 꼽았다. 노동력 절감을 통한 수익성 증가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고 있다. 조만간 더 좋은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싶다. 물론 하룻밤 사이에 이런 일이 벌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이러한 효율성에 도달하려면 적어도 몇 년으 걸릴 것이다.

 

WM의 CSD?

CSD라고도 불리는 고객 서비스 디지털화 투자는 의심할 여지 없이 올바른 접근법이다. 첫 번째 고객 접촉에서 서비스 확인에 이르기까지 전체 고객 경험의 엔드-투-엔드 디지털화는 자리만 잡는다면 막대한 성과를 나타낼 것이다. COVID-19에서 보았듯이, 우수한 엔드-투-엔드 온라인 모델을 보유한 기업은 포스트 COVID 세계에서 진정으로 차별화될 것이다.


WM의 디지털 전략의 선봉은 Nikolaj Sjoqvist 최고 디지털 책임자다. 2012년 2월 가격책정 담당 부사장으로 입사한 이후, 그는 WM에서 처음에는 수익관리 담당 부사장이 되었고, 현재는 Sr. VP와 CDO가 되었다. 주요 사업자로는 최근 WM의 인수 대상인 첨단폐기물처리서비스(ADSW)는 물론 RSG(Republic Services), Stericycle(SCL), Casella Waste Systems(CWST), WCN(Waste Connections, WCN) 등이 있는데, 이 거래는 20년 3분기에 종결될 것으로 보인다.

 

WM의 CSD 강화 정책은 비용 절감과 수익 증대를 촉진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를 위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레버 3개를 파악했다.

그 중 첫 번째는 리스크 완화 및 비즈니스 지원이다. 비즈니스 기반 기술을 강화함으로써 생산성, 효율성, 고객 경험 향상을 목표로 한다.

두 번째는 쓰레기 수거(노동)효율성, 자산 최적화, 자동화, 직원용 디지털 도구 도입과 같은 운영 개선으로 구성되며, 이 모든 것은 이윤을 확대하고 유기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 번째는 고객 경험으로, 회사는 엔드투엔드 디지털 솔루션을 구현하고, 강력한 eCommerce 사업을 구축하며, 고객이 현재 회사와 서비스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격차를 해소하고자 한다.

 

WM의 운용에는 기술의 맥락에서 정량화할 수 있는 몇 가지 다른 측면이 있다. 일례로 데이터 주도 결정을 통해 수집 노동력 효율성이 1% 증가(2019년 폐기물 관리 투자자의 날 프레젠테이션 2019년 8월 8일 기준)하면 2분기 WM 순이익의 8%인 2,500만 달러의 절감 효과가 나타나 주당 약 0.05달러가 된다. 결국 그러한 효율성으로 이어질 이니셔티브는 이미 2/4분기 중에 실행되었다. WM은 상용 및 산업 부문의 물량 감소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영업 마진을 30 베이시스 포인트 상승하고 EBITDA를 10 베이시스 포인트 상승하도록 재조정할 수 있었다. 별것 아닌 것처럼 들리지만 6100만 달러의 손상 수수료와 마진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하는 몇 가지 다른 요인을 고려하면 인상적이다.

WM은 완전한 수직적 통합과 설비 설치 면적이 큰 이 부문에서 가장 큰 사업장이지만, 이들 중 일부는 해당 기간 WM이 보유한 2.3% CAGR에 비해 지난 3년간 7%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회사의 규모가 성장이 더딘 이유 중 하나지만, 이 분야에서 선두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려면 가격 책정이 공격적일 필요가 있는 이유다. 아래 도표는 2018년 기준 매립물량에 대한 각 기업의 점유율을 나타낸다.

수익 회복

수익 측면에서는 20년 3분기 말 마감될 것으로 예상되는 ADSW(Advanced Deposition Services) 인수는 WM의 고객 목록과 관련 매출에 300만 명의 고객이 추가로 가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규제로 묶인 총자산 8억 3,500만 달러의 GFL(GFL)을 GFL 환경(GFL)에 차감한 결과, 이는 1분기와 2분기의 일부 동안 상업 및 산업 고객 기반 전반에서 COVID-19 관련 셧다운으로 인한 유기적 수익 감소를 부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 넓은 시각에서 볼 때, 산업 부문의 회복에 대한 고무적인 소식이 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7월 산업생산은 6월 5.7% 증가 후 3.0% 증가했지만 7월 지수는 2월 이전 수준보다 8.4% 낮았다. 7월 제조업 생산은 3.4% 증가하며 계속 개선됐다. 대부분의 주요 산업은 6월에 기록한 발전보다 규모가 훨씬 작았지만 증가세를 보였다. 경제가 어느 정도 정상으로 되돌아감에 따라, 경제 활동의 점진적인 재개가 WM의 세입에 나타나야 한다. 전기에 걸친 20년 3분기의 수익 감소는 약 10%를 기록했다. WM이 분기별 매출에서 YoY가 감소한 것은 몇 년 만에 처음이며, 감소의 척도는 회사의 대유행 회복력뿐만 아니라 운영 부문의 다양성을 말해준다. 기업과 산업단위가 20년 3분기를 통해 계속 재개장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순차적으로 의미 있는 수익 증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FY-20 수익은 전년도에 비해 여전히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영진이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부분을 갖추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WM이 CSD 및 기타 기술 관련 이니셔티브로부터 이윤을 얻음으로써, 이러한 배수는 주식에 대한 더 높은 가격으로 전환될 것이다.또한, 당분간 주식 재매입은 없을 것이지만 WM은 배당금 증가를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자유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다. 

 

 향후 몇 년간 완전한 기능을 갖춘 CSD 플랫폼과 기타 기술 관련 선도에 힘입어 WM의 강력한 마진 확대를 예측해본다. 감히..ㅎ Long W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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