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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미국주식] 음원강자 스포티파이(SPOT,Spotify)의 성공이유 3가지

by Giovannis 2020. 7. 22.

스포티파이(SPOTify,SPOT)는 이번 팬더믹 이후 60%의 수익을 달성했으며, 현재  280달러의 가격 목표에 근접하고 있다. 강세장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여전히 보유하기에 좋은 주식이다. 뭔가 음원계의 유튜브 같다. 어떻게 이렇게 많은 글로벌 유료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또, 스포티파이가 아직 완전한 잠재력을 달성하지 못한 세 가지 이유를 설명해본다.

출처 : CNBC

youtu.be/6viSSo12-PQ

→스포티파이가 어떻게 아마존, 구글, 애플을 압도적으로 제압했는지 아주 잘 나와 있다. 주 요약하자면 깔끔하고 편한 UI, 음원의 퀄리티, Daily mixes, Weekly Mixes가 성공의 주 요인이다.

 

1) 대표적인 언택트 기업
이런 불확실한 환경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경기와 증시가 빠르게 반등했지만 여전히 불안한 다리로 버티고 있다. 주된 이유는 당연히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이다. 곧 제2의 대유행이 진행될 수도 있고, 가을부터 일반적인 감기와 독감 증상이 시작되자마자 공포가 다시 쌓이기 시작할 것이다. 이런 환경에서 보유하기 가장 좋은 종목은 잠금장치와 전업 주문을 쉽게 견뎌낼 수 있고, 덕분에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종목들
이다.

지난 몇 달 동안 스포티파이가 그들 중 한 명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1분기에는 전염병이 스포티파이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Covid-19의 가장 큰 폐해는 여전히 YoY 17% 성장한 Ad-Supported 수익에 있었다. 수익은 전년 대비 +22%의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18억 5천만 유로를 기록했다. 대유행의 발발과 관련 광고 삭감이 있기 전에는 수익이 회사의 예측을 능가하는 궤도에 올랐다. 경기가 서서히 재개되고 기업들의 광고 예산이 돌아오면서 애드 리벤지 부문이 위기 이전부터 떠났던 자리를 되찾을 것으로 기대한다.

장기적으로 스포티파이는 회복된 소비 트렌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단기적으로는 광고수익에 소폭(9%)만 의존하고 있어 광고수익 감소는 크지 않다.

 

2) 대규모 사용자 기반
스포티파이는 1분기 말 1억 3000만 명에 달하는 대규모 사용자 기반을 갖췄다. 사용자 증가율은 지난 4분기 동안 분기당 평균 7%이다. 이 같은 시나리오에서 재택근무에 이은 초기 데이터에서 스포티파이의 제품 소비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2분기에도 가속하지 않으면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 어닝 콜에서 스포티파이는 다양한 부문(예: 스마트 TV, 스피커, 게임 콘솔)에 걸쳐 50%의 청취율 증가를 보여줄 수 있다.

성장의 큰 기폭제는 조 로건, 킴 카다시안, DC 코믹스의 새로운 팟캐스트 인수다. 이 거래의 기한은 사용자 증가의 가속화를 의미할 것이며, 이는 올해 말까지 속도를 내기 시작하여 2021년 초에 절정에 이를 것이다. 새해 벽두에는 조 로건 팟캐스트가 스포티파이의 전유물이 된다. 킴 카다시안과 DC 코믹스 팟캐스트 시리즈 시작일은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2021년 초까지는 방송될 것이다. 이러한 팟캐스트는 Spotify 플랫폼으로 이전할 충실한 팔로워 기지에 의존할 수 있으며, Spotify의 낮은 구독 취소 결과에 따라 이 기지에 충실할 가능성이 높다.

 

3) 몇 년 동안 성장이 올 것이다
미래는 디지털과 구독을 기반으로 한다. 디지털 서비스는 사람들이 음악을 듣는 방식을 바꾸고 있으며, 스포티파이는 이러한 역사적 변화의 선두에 있다. 스포티파이는 넷플릭스(NASDAQ:약 1억 8천만 명의 가입자를 헤아리는 NFLX)와 3위는 아마존(나스닥:AMZN) 프라임, 1억 1천2백만 명 이상의 구독자. 스포티파이는 유럽에서 사실상 도전받지 않는 반면 미국의 최대 경쟁자는 애플(NASDAQ:비 iOS 사용자로 서비스를 확장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AAPL). 현 단계에서는 사용자 기반이 크고 글로벌 음악 플랫폼에 대한 가시적 경쟁이 없는 상황에서 2021년까지 사용자 기반과 비즈니스가 여전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스포티파이가 적어도 향후 5년간은 리더십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 팟캐스트로 사업이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Spotify 소비율과 수익과 함께 병행될 수 있다. 실제로 팟캐스트 소비는 분기 동안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더욱이, 팟캐스트는 Spotify의 비디오 플랫폼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나타내며, 이 플랫폼은 사용자가 구글의 (NASDAQ:)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를 검색, 탐색 및 검색할 수 있는 독점 팟캐스트 비디오와 비독점 팟캐스트 비디오(그리고 미래에는 아마도 더 많을 것임)의 혼합을 포함할 수 있다.GOOGL)(나스닥:GOOGL) YouTube.

동영상 플랫폼이 형성되면 유튜브 시장 한 조각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그래도 유튜브는 이미 대체 불가) 이는 이미 JRE 팟캐스트에서 시작되었는데, 스포티파이가 경쟁사로부터 매일 약 300만 회의 조회수를 가져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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