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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상식

MSvs구글-빙챗gpt 라이벌 구글 gpt 검색엔진 Magi

by Giovannis 2023. 4. 17.

빙챗gpt와 함께 MS의 빙이 25년 만에 구글 검색시장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삼성이 갤럭시 검색엔진을 빙 검색으로 교체 검토한다는 루머도 떠돌고 있습니다. 구글은 자체 챗봇 바드에 이어, 구글 gpt를 출시합니다. 인공지능 검색엔진 Magi입니다.

 

빙챗gpt-25년만에 구글 검색시장 위협

AI 전쟁입니다. 지난 25년동안 구글은 독보적인 전 세계 검색시장 1위였습니다. 물론 여전히 전 세계 검색의 93%가 구글에서 검색됩니다.

 

빙의 검색엔진 점유율은 2.8%입니다. 고무적인 사실은 2023년 미국 내 검색엔진 점유율 통계에서 빙이 6.3%를 기록했다는 점입니다. DuckDuckGo의 상승세도 지켜볼 만합니다.

구글 검색엔진-빙

전 세계 검색어를 독점하고 있는 구글입니다. 하지만 2023년 챗지피티 출시와 함께 최근 챗gpt와 결합한 빙 ai 검색 열풍입니다. 이에 따라 구글의 독점이 무너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또 지난 3월 삼성전자가 자사 기기의 기본 검색엔진을 구글 크롬에서 마이크로소프트 빙으로 대체하는 것을 고려한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물론 삼성과 구글은 오랜 기간 좋은 관계를 구축해 왔습니다. 검색해 보니 현재 삼성이 기본 검색엔진으로 구글을 탑재함으로써 구글에 연간 $3B 우리 돈 3.6조를 규모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당장 큰 변화는 없겠지만 이 뉴스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구글 자체 챗봇-바드 BARD

심각한 위기를 느낀 구글은 급하게 대응했습니다. 지난 3월에 챗봇 바드를 출시했습니다. 급하게 출시됐던 구글 바드는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못 받았습니다. 시연 중 실수를 하는 등 매끄럽지 못했습니다.

 

구글 발표에 따르면 바드, 챗gpt와 같은 챗봇을 지속가능 하지 못한 모델이라 평가했습니다.  관련 광고와 혼합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광고 시장의 핵심인 수익 창출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보완한 ai 인공지능 기반 새로운 검색엔진 magi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빙챗gpt 라이벌 검색엔진 Magi 출시

구글 마기 magi는 기존 검색엔진에 기능이 추가되는 형태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검색 결과에 혼합 광고를 유지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구매나 호텔 예약과 같은 결제로 이어질 수 있는 검색어는 여전히 결과 페이지에 관련 광고를 표시합니다. 구글gpt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글 gpt-구글바드-구글 마기-magi-마기

 

이대로 출시된다면 빙챗gpt 검색보다 훨씬 사용자 편의가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의 친숙한 검색엔진 화면에서 손쉽게 구글 인공지능이 답을 해줍니다. 거기에 빙 ai 검색처럼 관련 기사, 참고 자료들을 하단에 보여줍니다. 또 관련 광고까지 자연스럽게 노출시킵니다. 역시 검색엔진 선두주자 답습니다.

 

구글 gpt 출시 일정입니다. 1차적으로 100만 명에게 구글 마기 magi를 공개할 계획이며, 23년 말 안에 3천만 명에게 공개하겠다고 합니다. 구글 gpt 바드에 이어 구글 gpt magi가 빨리 출시돼 챗gpt만큼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주면 좋겠습니다. 

 

구글 gpt

구글은 예전부터 deepmind라는 자회사를 통해 ai를 연구해 왔습니다. 불과 몇 개월 만에 챗gpt, 빙 검색이 ai 검색 시장을 선점했다고 하여 구글의 독점이 쉽게 깨진다고 절대 생각 안 합니다. 

 

미국에만 구글 gpt를 우선 제공할 것이라는 점과 구체적으로 아직 보여준 것이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또한 구글 gpt 바드에 대한 미디어 및 대중의 실망감이 굉장히 큽니다. 

 

구글이라면 내가 원하는 물건에 대해 알아서 척척 찾고 구매까지 해주는 ai 모델을 출시할 겁니다. 항상 사용자 경험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해왔기 때문입니다. 

 

구글gpt 마기 출시로 빙 검색을 따라잡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이상으로 빙챗gpt와 구글 gpt 검색엔진 출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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